[공지]
[언론인 교육]AI 시대의 데이터 저널리즘: 탐사보도의 지평을 넓히는 기술
작성일 26.02.20
본문
삼성언론재단은 한국기자협회와 함께 언론인들의 업무에 도움되는 교육 과정을 매월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6년 세번째 강의로 SBS 배여운 기자를 초청해 'AI 시대의 데이터 저널리즘'에 대해 배워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참석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내용 참조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주제: AI 시대의 데이터 저널리즘: 탐사보도의 지평을 넓히는 기술
– 강사: 배여운 SBS 탐사보도팀 기자
AI는 단순한 도구를 넘어 탐사보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AI를 활용한 데이터 저널리즘과 탐사보도 기법을 살펴보고,
복잡한 공직자 재산 데이터를 분석하고 정치 자금 지출 내역을 디지털화(OCR)하는 방법 등을 공유합니다.
나아가 해외 언론사의 사례를 통해 AI를 저널리즘에 어떻게 활용했는지 알아보고, 기자로서 유의해야 할 점들도 함께 짚어봅니다.
□ 일시: 3월 20일(금) 19:00~21:00 (2시간)
□ 장소: HJ Business Center 광화문 세미나룸A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149 광화문빌딩 20층, 광화문역 6번 출구 동화면세점 건물)
□ 참석신청: https://forms.gle/7Kd9cw6Fx2ESMqXV8
* 다양한 매체의 기자가 참석할 수 있도록 동일 매체 인원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현장 참석자에게는 샌드위치와 음료를 제공합니다.
□ 신청기간: 2월 20일 ~ 3월 6일
* 신청 상황에 따라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수강 대상자에게는 신청기간 이후 별도로 문자 연락드립니다.
※ 강사: 배여운 (SBS 탐사보도팀 기자)
(전) 중앙일보 데이터저널리즘팀 기자
(전)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정보문화학 ‘데이터저널리즘’ 강사
(현) SBS 탐사기획팀 기자
* 수상 : 한국기자상(2021), 한국방송기자대상(2021), 데이터저널리즘어워드 '올해의 주목할만한 데이터저널리스트상'(2020)

* 참조 기사
방대한 데이터에서 뾰족한 사실을 찾는 기자 2024.3.29 단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