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F 콘텐츠

[SPF Conference] 1부. 인간과 구분하기 어려워진 인공지능

본문

 


삼성언론재단이 지원하는 과학기자들의 공부모임인 '금요일 과학 공부(Science Study on Friday, SSF)'에서 지난 4월 21일 이상완 카이스트 바이오뇌공학과 교수를 초청해 '과학기술과 산업의 근(近)미래 연구'라는 주제로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 영상을 3부로 편집해 공유합니다. 

1부. 인간과 구분하기 어려워진 인공지능

2부. 그러나 인공지능과 인간은 다르게 생각한다

3부. [언젠가는]인간처럼 생각하는 인공지능의 세상이 올까?


□ 이상완 카이스트 바이오뇌공학과 교수

지능을 공학적으로 탐구하고 뇌 기반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뇌과학자이자 공학자이다.

KAIST에서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 강화학습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고, 인간의 뇌에 대한 흥미가 생겨 미국 MIT와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뇌의 강화학습에 대해 연구했다. 이후 KAIST에서 인간의 지능을 공학적으로 풀어내는 연구를 하고 있다.

KAIST 송암 미래석학 우수연구상, KAIST AI 연구소 융합연구상, KAIST 국제협력상 등을 비롯해 뛰어난 신진 연구자에게 주는 학술상을 여럿 수상했다. 뇌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연구의 독창성과 그 도전을 해외에서도 인정받아 계산신경과학 분야에서 한국인 최초로 Google 교수 연구상과 IBM 학술상을 수상했다.

 - '인공지능과 뇌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책에 소개된 저자 설명에서 발췌

* 본 영상은 삼성언론재단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인공지능 #뇌 #바이오 #이상완 #딥러닝 #강화학습 #모달리티 #알파고 #AI #GPT #Chat GPT #삼성언론재단 #연구모임 #이상완교수 #카이스트  #챗지피티 #과학기자 #기자 #언론인 #언론인연구모임 #바이오뇌공학